낙찰 예정자, 투찰 가격 등 담합...시정명령과 과징금 부과

▲ 사진 출처:공정거래위원회.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이 없음
공정거래위원회는 두산중공업 및 현대삼호중공업가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실시한 화물 운송용역 입찰 6건 및 트레일러 등 운송 장비 임대 입찰 2건에서 담합한 동방, 세방, 씨제이대한통운, 케이씨티시, 한진 등 5개 사업자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5억 5,400만 원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

두산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자신들이 제조한 발전소 기자재 등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거운 제품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트레일러 등 운송 장비를 임차하고, 운송 용역 담당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하여 입찰을 실시했는데, 동방, 세방, 씨제이대한통운, 케이씨티시, 한진 등 5개 사업자는 바로 그 입찰에서 낙찰 예정자, 투찰 가격 등의 담합을 한 것이다.

동방, 세방, 씨제이대한통운, 케이씨티시, 한진 등 5개 사업자는 두산중공업이 발전소에 납품할 변압기 등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하여 실시한 5건의 입찰에서 동방이 낙찰받을 수 있도록 투찰 가격을 합의하고 이를 실행했다.

동방, 세방, 씨제이대한통운, 케이씨티시 등 4개 사업자는 두산중공업이 트레일러 등 운송 장비를 임대하기 위하여 실시한 2건의 입찰에서 각 회사가 임대할 운송 장비 및 그 임대 예정 단가에 관해 합의하고 이를 실행했다.

이와함께 동방, 세방, 씨제이대한통운 등 3개 사업자는 현대삼호중공업이 현대중공업에 납품할 해상 크레인 구성품 등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하여 실시한 입찰에서 동방이 낙찰받을 수 있도록 투찰 가격에 관해 합의하고 이를 실행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번 조치는 화물 운송 용역 입찰에서 운송 사업자들이 장기간 담합을 유지하면서 발주회사의 운송 비용을 인상한 담합 행위를 적발했다는 의의가 있다”며 “향후 화물 운송 용역 입찰에서 유사한 담합을 억제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화물 운송 분야의 입찰 담합 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담합이 적발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제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