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개념 창시자 케빈 애시튼, ‘IoT와 미래의 해양’ 주제 발표

 
올해로 12회를 맞는 ‘2018 세계해양포럼(www.wof.kr)’은 10월 17일부터 3일간 부산 롯데호텔에서 전세계 20개국 전문가, 기업인들 2,000여명이 모여 해양 분야의 주요 이슈를 논의하고 다양한 미래전략에 대해 열띤 토론의 장을 펼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사)한국해양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세계해양포럼은 올해 “해양의 미래, 담대한 도전”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포럼에서는 해양 협력을 통해 동북아 평화와 상생을 도모하고,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따른 지속가능한 개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해양에서의 새로운 가치를 논의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17일 오후 1시 30분에는 오거돈 부산시장,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 등 국내외 주요 해양․수산 관계자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개막식에 이어 기조 연사로 세계해양포럼을 찾은 ‘사물인터넷(IoT)’ 개념의 창시자인 케빈 애시튼이 ‘사물인터넷(IoT)과 미래의 해양’을 주제로 연단에 섰다.

세계해양포럼 출범 시기에 공동의장을 맡아 포럼 탄생을 함께 한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개막식에서 남다른 감회를 표하며 “부산이야말로 담대한 도전이 필요하다”고 피력하며 “부산을 메가포트 육성 전략 등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남북관계 개선을 동력삼아 대륙까지 뻗어가는 세계 최고 물류 허브로 발전시켜,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은 “해운산업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다시 한 번 바다를 통한 도전과 국제적 협력을 바탕으로 제 2의 도약을 준비할 때"라며 ”해양수산부는 ICT와 해양과학기술의 융합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반도 평화 기조를 바탕으로 신(新)북방경제 협력 도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물인터넷(IoT) 개념의 창시자 케빈 애시튼이 기조 연설을 통해 사물인터넷과 해양 산업이 연결되었을 때 창출할 수 있는 가치들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며 강연했다.

기조연설은 1999년 처음 사물인터넷(IoT)이라는 개념을 만들고,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의 오토-아이디(Auto-ID) 연구소를 창립하고,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 벨킨(Belkin)의 청정기술부문 총책임자를 맡아 가전제품 원격제어 플랫폼인 ‘위모(WeMo)’를 개발했던 이력에 바탕을 둔 보다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사물인터넷(IoT)이 해운과 조선, 해양수산과 항만 등 전통적인 해양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더하고, 미래의 첨단 분야로 이끌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중심의 4차 산업 혁신 성장의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해양운송을 예시로 들며 “사물인터넷과 해양의 공통점은 연결성에 있다”며 “남북평화시대의 항만, 철도 등의 연결이 곧 국가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애시턴은 IoT 시대의 리더는 1위 중국과 2위 독일에 이어 한국은 미국과 공동 3위 수준이라고 말하며, 특히 한국이 IoT와 해양을 접목하는 비즈니스의 선두에 설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내일(18일) 둘째 날은 정규세션2<해양환경 뉴비즈니스-새로운 해양의 가치를 발견하다>, 특별세션2<제3회 해양스타트업 대회>, 특별세션3<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해양수산ODA / 해양수산ODA 비즈니스 포럼>과 특별프로그램인 2018 친환경선박포럼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