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SM상선, 중견선사 지원폭에 업계 관심 커

 
해양수산부가 연일 언론사로부터 한국 해운산업 재건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는 질타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지적은 사실과 다르며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등 추진하고 있는 해운업 지원 정책은 강도높게 시행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영춘 해수부장관이 부산시장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등 시책들에 탄력이 붙고 있는 분위기다.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안의 윤곽은 이미 잡혀 있는 상황에서 국적선사들은 조속히 내용들이 발표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 해수부가 밝히고 있는 국적선사에 대한 자금지원 액수는 알 수 없다. 철저히 비밀에 붙이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척수 기준 지원 계획에 대해선 이미 어느정도 밝힌 바 있다. 전체 선박 확보 자금 지원 척수 중 벌크선사에 지원되는 척수가 70% 내외이고 연근해 중견, 중소 컨테이너선사들의 선박 척수가 20% 내외 그리고 원양국적선사들에 10% 정도 척수 지원이 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현대상선과 SM상선과의 갈등 소지를 불식시키기 위해 대안들을 강구하고 있지만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파산이후 1국 1 메가캐리어 육성 공감대와 오너의 경영권 포기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어 조속히 경영정상화를 통해 정부의 지원 자금을 회수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메가캐리어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최소한의 선대 기준이 100만TEU로 볼 때 현대상선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선대가 42만TEU 정도로 파악돼 국적선사들 중에서 가장 근접해 있는 선사이기에 현대상선의 선대 확대를 위한 지원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SM상선의 경우도 한진해운의 미주, 아주 노선 영업망을 인수하고 상당수의 고용 승계와 일자리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고 있지만 현대상선과 같은 지원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시아역내 중견선사와 형평을 맞춰 최대한 지원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한편 지난해 적자전환하며 자금난을 겪고 있는 흥아해운은 2척의 선박을 매각하고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매각할 시 현 유동성 위기에서 조속히 벗어날 수 있다는 견해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해운시황이 그간의 장기 침체에서 회복 국면에 본격 접어들었다고 보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한국 해운산업 재 중흥에 나서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한편 “조선에 밀려 방치된 해운재건...”보도와 관련해 해수부는 ‘해운재건정책’의 구체적 방향과 세부 과제를 담은 종합계획(가칭 ‘한국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 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 계획에는 특정 선사에 국한된 지원책이 아닌, 건실한 중소 벌크선사 등을 포함한 해운산업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발전방안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오는 7월 출범하는 해운산업 종합지원기관인 한국해양진흥공사 또한, 중소선사를 포함해 건실한 해운기업들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일정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